뉴스룸

포스코타워송도그룹의 박만준 차장님을 소개합니다
2025.02.19

 


"
안전하고 효율적인 주차 환경을 책임집니다
"


 

 

[주차장 모양이 마치 배(BOAT)와 같아 BOAT라는 이름이 붙었다]

넓고 쾌적한 주차 환경, 철저한 관리로 운영되는 BOAT
포스코타워 송도의 지하에는 롯데마트, 포스코타워 송도, 쉐라톤 호텔이 연결된 대규모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장 형태가 배를 닮아 'BOAT'라는 이름이 붙은 이곳은 약 2,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공간입니다.

이처럼 방대한 규모의 주차장이 원활하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철저한 안전 관리와 최적의 기술적 운영이 필수적인데요. 주차장은 단순히 차량을 보관하는 공간이 아닌, 고객이 건물을 처음 마주하는 특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특히, 단순히 공간만 빌려쓰던 과거와 달리 여성 전용 구역, 전기차 충전소, 장애인 전용 구역 등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세분화된 운영이 중요해지면서 더욱 정교한 관리 능력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BOAT 주차장을 책임지고 있는 박만준 차장님을 만나, 고객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들어보았습니다.

 


 

BOAT의 안전을 책임지는 박만준 차장님을 만나다

 

Q1. 현재 담당하고 계신 업무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BOAT 주차장은 지하 1층과 2층에 걸쳐 있으며, 2,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공간이며, 이용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곳입니다. 저는 주차장의 전반적인 시설 유지·보수와 안전 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차 환경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세밀한 관리가 필요해졌는데요. 전기차의 증가로 충전 인프라 확장과 운영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고,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 변화에 맞춰 시설 점검을 진행하면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환경 개선 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차장은 전기, 기계, 건축물, 소방시설 등 다양한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하므로 기술적 전문성과 철저한 예방 점검이 매우 중요합니다.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큰 역할을 합니다. 잠재적인 위험 요소를 미리 점검하여 더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Q2. 하루 일과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출근 후, 시설 섹션 직원들과 VP(Visual Planning) 회의를 진행하며 하루를 시작합니다. 이 회의에서는 당일 점검 사항과 주차장 내 시설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긴급 보수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논의합니다.

이후 직접 주차장을 순찰하며 조명 상태, 차량 동선, 안전사고 위험 요소, 시설 노후화 여부 등을 점검합니다. 이 과정에서 외주 협력사(시설·미화) 직원들과도 긴밀하게 소통하며, 이용객들의 불편 사항이나 개선점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는데요.

BOAT는 상당히 넓은 공간이라 하루에도 여러 차례 순찰하며 시설을 확인해야 합니다. 주차장에서 하루 만 보 이상 걷는 일이 많아 기초 체력의 중요성을 느끼고 틈틈이 운동을 해왔습니다. 그 덕분에 지금은 마라톤을 취미로 삼아 달리고 있습니다. 업무 공간뿐만 아니라 제 몸도 철저히 관리하며 건강을 챙기고, 이를 바탕으로 주차장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되어 고객들의 편리함과 안전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낍니다.”

 



 

Q3. 이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BOAT 주차장은 다양한 설비가 복합적으로 운영되는 공간이므로 각 분야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필수적이며, 돌발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주차장 내 차량 사고, 정전, 화재 등의 비상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정기적인 전기·기계·소방 교육을 이수하며,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6 1월부터 주차장의 5%가 전기차 주차공간으로 지정되어야 하는데요. 주차 공간은 안전한 충전 환경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지정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각별히 신경 써서 검토하고 논의 중입니다. 먼저, 안전 측면에서는 큰 화재로 확산을 방지하고, 편의 측면에서는 고객들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전기차 주차공간을 분산 설치할 계획입니다. 또한, CCTV와 주차 관제 시스템 개선을 포함한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하여 이용객들이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입니다.”





Q4. 업무를 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이 있다면요?

 

"처음 이곳에 부임했을 때, 넓은 주차장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전 부서에서 골프장용 카트를 운영한 경험이 있었기에, 이를 주차장 관리에 도입하면 신속한 이동과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했죠. 그래서 직접 골프장에서 사용하던 카트 2대를 주차장 전용 차량으로 개조하여 도입했습니다. 덕분에 긴급 상황 발생 시 빠르게 현장에 도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고, 순찰 시간도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이처럼 작은 아이디어 하나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결과적으로 주차장의 안전성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보람으로 다가옵니다. 작은 변화가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BOAT 주차장의 환경 개선 작업도 진행했는데요. 2024 9월부터 12월까지 약 4개월 동안 주차장 바닥 및 벽체 도장공사, 기둥 시인성 강화, 바닥 안내 등 개선공사로 내부 안전사고 예방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주차장을 정상적으로 운영하면서 구획을 나누어 도색과 도장 작업을 진행하다 보니 차량 유도부터 감독 관리까지 주말까지 반납하며 직원들과 함께 심혈을 기울인 작업이었는데요. 특히 11월까지는 작업이 순조로웠으나,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페인트가 마르는 데 두 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어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크랙이 있는 부분을 깔끔하게 작업할 수 있을지 걱정도 많았지만, 직원들과 머리를 맞대어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함께 고민하며 해결해 나가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시각적으로 깔끔하고 명확하게 안내가 이루어져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고객들로부터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안내가 잘 되어 있어 좋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주차장 운영은 단순한 관리 업무를 넘어서,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이 요구되는 분야임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공간이 철저한 기술 관리와 안전 점검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는데요! 앞으로도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실현시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포스코와이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BOAT 주차장은 고객과의 중요한 접점으로, 세심한 관리가 고객 만족으로 이어집니다. 앞으로도 스마트한 기술 도입과 철저한 안전 관리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 나가겠습니다.

 

오늘도 BOAT 주차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힘쓰고 계신

포스코와이드 직원들을 포함한 박만준 차장님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