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방침
포스코그룹사 환경경영 방침
- ISO14001을 기반으로 그룹사 환경경영 체계를 구축하여 글로벌 리더십을 확보한다.
- 환경 법규를 준수하고 전 과정을 고려하여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 청정 생산공정 도입과 최적방지기술 적용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한다.
- 천연자원, 부산물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원순환형 사회를 구축하고 생태효율성을 향상한다.
- 청정에너지 사용과 녹색기술 적용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한다.
- 환경경영의 성과를 공개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지속가능성을 지향한다.
이에 포스코와이드는 환경목표 및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활동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지속적으로 검증하고 개선하여 온실가스 및 에너지, 수자원, 폐기물, 대기오염 물질 등 환경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자원多잇다’는 기업에서 발생되는 중고물품을 필요한 주인에게 찾아줌으로써 탄소저감과 환경보호에 기여합니다.
“물품 구입 및 폐기비용을 절감하고 탄소배출을 줄이는데 기여”
기업에서 발생되는 중고 물품을 폐기하지 않고
새로운 주인을 찾아줌으로써 탄소저감과 환경보호에 기여합니다.
- 폐기비용
절감Point.1
물품을 기부하는 기업은 폐기비용 절감!
- 구입비용
절감Point.2
물품을 신청하는 기업은 구입비용 절감!
- 탄소저감
환경보호Point.3
이 모든 것이 가능하도록 물품 공급자와 신청자를 온라인에서 매칭해주는 곳?! 바로 ‘자원多잇다’
국내 정크아티스트 1호 오대호 작가와 콜라보하여 대중화되지 않은 정크아트 활성화를 지원하고 지역시민들 대상 환경보전의식을 고취시킵니다.
“사업 수행중 발생하는 폐자원을 국내 1호 정크아티스트와 콜라보하여 작품으로 재탄생시키고 전시함으로써 자원순환 인식 제고”
인센스 키트
업사이클로 만들어진 굿즈는 대장장이 전통문화계승과 소셜벤처를 지원하며 제품 판매의 수익금은
환경보호·미래세대를 위해 전액 기부합니다.
“사업장에서 발생한 고철에 생명의 불씨를 넣어 인센스 굿즈로 재탄생,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업사이클링 문화 확산”
“사업 중 발생한 고철을 업사이클하여 굿즈 제작,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해 환경보호와 미래세대를 위한 수익 창출”
인테리어 사업 시 발생하는 폐집기 및 자재를 수거하여 필요한 곳에 나누고 새활용 인식을 확산시킵니다.
“폐집기 및 자재를 새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공헌활동으로 연계 환경보호에 앞장”
기후위기 대응을 위하여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 상업시설 등에서 에너지(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절감하고 감축률에 따라 포인트를 부여하는 정부 주관 전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제도
“빌딩 및 시설관리 業특성을 연계하여 업무 수행 중 가정과 일상에서 탄소저감 활동 실천 동참”
'기후행동 1.5℃' 앱을 활용한 탄소저감 생활실천 캠페인에 참여하였습니다.
“퀴즈 풀기, 탄소중립 생활실천 인증, 실천 일기 작성으로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
전 임직원의 친환경컵 사용으로 임직원 일회용컵 사용을 제로화 하였습니다.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여 자연스럽게 탄소저감 활동을 실천하고 친환경컵을 직원 및 협력사에게 나눔으로써 영향력을 확대”
친환경 스마트오피스 실천
프로젝터, 노트북,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활용으로 스마트한 회의문화를 정착시켜 종이사용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습관적 프린트 출력을 지양하고, 스마트 기기를 최대한 활용하는 회의 및 보고 문화를 만들어 종이 사용으로 발생하는 탄소배출 감소 생활화”
업무 속에서 쉽게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캠페인을 전개해 환경보호 인식을 확산시켰습니다.
“일회용컵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여 자연스럽게 탄소저감 활동을 실천하고
친환경컵을 직원 및 협력사에게 나눔으로써 영향력을 확대”
확산 위한 업무 협약 체결
포스코와이드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우리은행 등 8개의 참여사들이 모여 자원순환 실천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사무용 집기류 재사용 플랫폼 '자원多잇다'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 협약 체결, 기후위기 시대에 순환경제 중요성을 알리고 사회적, 환경적 가치 창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식
환경부와 포스코와이드 및 유통·제조 ·통신 등 20개 기업이 탄소저감 적극 실천에 뜻을 모았습니다.
“업계 ·분야를 대표할 수 있는 기관 간 탄소중립 생활실천 안내서 실천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민·관 협력 강화, 전 국민대상 실천문화 정착 유도”
파트너십 구축
물품 기증 및 프로젝트 운영과 온라인 플랫폼 운영 및 임팩트 확산을 위한
참여단체 연계 및 홍보를 함께합니다.
“탄소배출 저감 친환경 프로젝트를 협력하여 추진함에 있어 각자의 분야에서 뛰어난 역량을 협업해
탄소저감 시너지 효과를 창출”